가구 유형별 서비스 이용절차

아이돌봄서비스는 소득기준에 따른 가구 유형별로 차등하여 정부지원율을 적용합니다.

가구 유형 판정 기준 :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부과액 기준(노인장기요양보험료 제외)으로 월 평균 가구소득 금액 산정

 

'가~다'형 : 양육공백이 발생하는 가정 중에서 기준 중위소득이 150% 이하인 가구

 

이용절차

정부지원 신청, 국민행복카드 준비, 아이돌봄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정회원 승인, 예치금 충전

1. 정부지원 신청 및 접수 선택
  • '가~다'형 가구는 정부지원 결정통보를 받으신 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.
  • 읍·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에서 사회보장급여 신청을 하여 '가·나·다' 유형 중의 하나로 정부지원 결정을 받습니다.
  • 처리가 완료되면 시군구 담당자가 신청인에게 정부지원 결정 정보를 통지합니다.

영아종일제 신청 후 정부지원이 결정되면 양육수당이 자동 종료됩니다.

정부지원 자격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이용요금 전액을 본인이 부담하는 경우 서비스 신청 및 이용이 가능합니다.

2. 국민행복카드 발급
필수
  •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민행복카드가 필요합니다.
  • 이미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기존 카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 카드사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홈페이지 접속 또는 콜센터에 전화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
'가~다'형 가구의 경우 [정부지원 신청자 정보] = [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] = [홈페이지 가입자 정보]가 상호 일치해야 합니다.

3. 아이돌봄 홈페이지
회원가입 및
정회원 승인
필수

정회원 전환은 마이페이지 - 회원정보에서 신청 가능합니다.

정회원 전환 승인 처리는 소속 서비스제공기관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
  1. 웹회원 가입
  2. 정회원 전환
  3. 승인
    정회원
  •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용자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정회원 전환 신청을 한 뒤 서비스제공기관의 승인을 받아 정회원이 되어야 합니다.
  • 정회원이 되면 일시연계서비스 및 질병감염아동지원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.
  • 대기신청 후 서비스제공기관의 승인을 받으면 정회원(정기)로 변경되며, 정기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아이돌보미 부족 등 기타 사유로 인해 서비스 이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.

4. 예치금 충전 필수

결제일에 예치금 잔액이 부족한 경우 카드결제 또는 가상계좌 입금이 자동 요청됩니다.

① 국민행복카드 결제 : 충전 신청일 다음 날 예치금으로 적립(최소 1일 소요)

전용카드로는 예치금 충전이 불가하오니 가상계좌 입금 방식으로 충전하시기 바랍니다.

보유하신 국민행복카드 상태에 따라 결제가 실패될 수 있습니다.

② 가상계좌 입금 : 충전 금액 입금 즉시 예치금으로 적립(당일 충전 가능)

  • 서비스 이용요금은 서비스일 2일 전 결제되며, 보유하신 예치금에서 차감됩니다.
  • 예치금 충전은 마이페이지 - 결제내역에서 신청 가능합니다.
  • 예치금 충전 방법(① 또는 ②)

미납금이 3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이 불가합니다.

단, 일시연계서비스 이용요금은 서비스 신청 시 예치금에서 즉시 차감되며, 이용요금보다 예치금 잔액이 적은 경우 신청이 불가합니다.

예치금이 부족하여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치금을 충분히 충전해 두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.

국민행복카드 이용안내

  •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민행복카드가 필요합니다.
  •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분은 아래 안내에 따라 카드를 발급하고 등록 후 이용하세요.
    (아이사랑카드, 아이행복카드 등 비슷한 카드명이 많으니 주의하세요.)
  1. STEP 01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

    • 이미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추가 발급 없이 기존 카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와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가 상호 일치해야 합니다.(주민등록번호 기준)
    국민행복카드
    • 국민행복카드 BC카드
    • 국민행복카드 롯데카드
    • 국민행복카드 삼성카드
    국민행복카드

    발급처, 카드 발급 문의, 기타안내

    발급처 카드 발급 문의 기타안내
    BC카드 1899-4651

    신용, 체크카드 : 14개 은행(NH농협, 우체국, 우리,
    IBK기업, 광주, 경남, SC제일, 대구, 부산, 전북, 수협, 제주, 하나, 신협)

    전용카드 : 7개 은행(NH농협, 우체국, 우리, IBK기업, 광주, 경남, 하나)

    롯데카드 1899-4282  
    삼성카드 1566-3336  
    KB국민카드 1599-7900  
    신한카드 (카드신청)
    080-700-2030
    (전용콜)
    1544-8868
     

   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발급이 어려운 경우 예외적으로 ‘전용카드’ 발급이 가능합니다.

    전용카드는 정부지원금 결제 기능만을 갖고 있으므로 본인부담금 결제를 위한 예치금 충전은 가상계좌 입금 방식만 지원됩니다.

  2. STEP 02 국민행복카드 수령 후 카드사용등록

    • 카드를 수령했다면 카드사 콜센터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등록을 마쳐야 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.
    • 사용등록을 하지 않았더라도 카드사의 ‘사용등록 완료’ 안내 문자를 받았다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3. STEP 03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 회원정보 내 결제카드 사용등록

    •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→ 회원정보 내 [카드정보 조회]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카드를 선택하고 저장합니다.
    회원정보에서 발급받은 카드가 조회되지 않는 경우
    •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국민행복카드인가요?
      - 아이행복카드, 아이사랑카드, 고운맘카드 등은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사용이 불가해요.
    •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한 카드인가요?
      - 해지 또는 분실신고된 카드정보는 조회되지 않아요.
    •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와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가 동일한가요?
      -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와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사용이 불가해요.
      * 복수국적자의 경우 주민등록번호가 상호 일치하는 지 확인해 주세요.
    • 카드 발급 신청일이 언제인가요?
      - 카드사에서 발급이 완료된 카드정보는 전자바우처시스템을 통해 아이돌봄시스템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카드정보가 확인되기까지 업무일 기준 최대 2~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어요.
  4. 참고사항 국민행복카드 관련 자주 하는 질문

    • A

      서비스 이용일 2일 전에 이용요금이 회원정보에 등록된 카드로 자동 결제됩니다.
      결제에 대해서 결제내역을 문자 또는 카카오 알림톡으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.

    • A

      결제 실패시 결제실패 내역을 문자 또는 카카오 알림톡으로 알려드리고 있으며, 결제실패 사유에 따라 직접 카드사와 연락하셔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      결제 실패가 계속되어 이용요금 미납이 발생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.

    • A

      서비스 이용 취소 시 이용요금이 이용자의 예치금으로 적립됩니다.
      단 취소수수료 및 면책금이 부과된 경우 해당 금액은 다음 날 예치금에서 차감됩니다.

      이용자가 보유한 예치금은 언제든지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.(환불 신청 시 카드취소 우선)

 

'라'형 : 양육공백이 발생하지 않는 가정(전업주부 등) 또는 기준 중위소득이 150%를 초과하는 가구

 

이용절차

국민행복카드 준비, 아이돌봄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정회원 승인

1. 국민행복카드 발급
필수
  •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민행복카드가 필요합니다.
  • 이미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기존 카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 카드사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홈페이지 접속 또는 콜센터에 전화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
'라'형 가구의 경우 [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] = [홈페이지 가입자 정보]가 상호 일치해야 합니다.

2. 아이돌봄 홈페이지
회원가입 및
정회원 승인
필수

정회원 전환 승인 처리는 소속 서비스제공기관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
  1. 웹회원 가입
  2. 정회원 전환
  3. 승인
    정회원
  •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용자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정회원 전환 신청을 한 뒤 서비스제공기관의 승인을 받아 정회원이 되어야 합니다.
  • 정회원 전환은 마이페이지 - 회원정보에서 신청 가능합니다.
  • 정회원이 되면 일시연계서비스 및 질병감염아동지원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.
  • 대기신청 후 서비스제공기관의 승인을 받으면 정회원(정기)로 변경되며, 정기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아이돌보미 부족 등 기타 사유로 인해 서비스 이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.

3. 예치금 충전 필수

결제일에 예치금 잔액이 부족한 경우 카드결제 또는 가상계좌 입금이 자동 요청됩니다.

① 국민행복카드 결제 : 충전 신청일 다음 날 예치금으로 적립(최소 1일 소요)

전용카드로는 예치금 충전이 불가하오니 가상계좌 입금 방식으로 충전하시기 바랍니다.

보유하신 국민행복카드 상태에 따라 결제가 실패될 수 있습니다.

② 가상계좌 입금 : 충전 금액 입금 즉시 예치금으로 적립(당일 충전 가능)

  • 서비스 이용요금은 서비스일 2일 전 결제되며, 보유하신 예치금에서 차감됩니다.
  • 예치금 충전은 마이페이지 - 결제내역에서 신청 가능합니다.
  • 예치금 충전 방법(① 또는 ②)

미납금이 3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이 불가합니다.

단, 일시연계서비스 이용요금은 서비스 신청 시 예치금에서 즉시 차감되며, 이용요금보다 예치금 잔액이 적은 경우 신청이 불가합니다.

예치금이 부족하여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치금을 충분히 충전해 두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.

국민행복카드 이용안내

  •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민행복카드가 필요합니다.
  •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분은 아래 안내에 따라 카드를 발급하고 등록 후 이용하세요.
    (아이사랑카드, 아이행복카드 등 비슷한 카드명이 많으니 주의하세요.)
  1. STEP 01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

    • 이미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추가 발급 없이 기존 카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와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가 상호 일치해야 합니다.(주민등록번호 기준)
    국민행복카드
    • 국민행복카드 BC카드
    • 국민행복카드 롯데카드
    • 국민행복카드 삼성카드
    국민행복카드

    발급처, 카드 발급 문의, 기타안내

    발급처 카드 발급 문의 기타안내
    BC카드 1899-4651

    신용, 체크카드 : 14개 은행(NH농협, 우체국, 우리,
    IBK기업, 광주, 경남, SC제일, 대구, 부산, 전북, 수협, 제주, 하나, 신협)

    전용카드 : 7개 은행(NH농협, 우체국, 우리, IBK기업, 광주, 경남, 하나)

    롯데카드 1899-4282  
    삼성카드 1566-3336  
    KB국민카드 1599-7900  
    신한카드 (카드신청)
    080-700-2030
    (전용콜)
    1544-8868
     

   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발급이 어려운 경우 예외적으로 ‘전용카드’ 발급이 가능합니다.

    전용카드는 정부지원금 결제 기능만을 갖고 있으므로 본인부담금 결제를 위한 예치금 충전은 가상계좌 입금 방식만 지원됩니다.

  2. STEP 02 국민행복카드 수령 후 카드사용등록

    • 카드를 수령했다면 카드사 콜센터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등록을 마쳐야 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.
    • 사용등록을 하지 않았더라도 카드사의 ‘사용등록 완료’ 안내 문자를 받았다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3. STEP 03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 회원정보 내 결제카드 사용등록

    •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→ 회원정보 내 [카드정보 조회]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카드를 선택하고 저장합니다.
    회원정보에서 발급받은 카드가 조회되지 않는 경우
    •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국민행복카드인가요?
      - 아이행복카드, 아이사랑카드, 고운맘카드 등은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사용이 불가해요.
    •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한 카드인가요?
      - 해지 또는 분실신고된 카드정보는 조회되지 않아요.
    •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와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가 동일한가요?
      -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와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사용이 불가해요.
      * 복수국적자의 경우 주민등록번호가 상호 일치하는 지 확인해 주세요.
    • 카드 발급 신청일이 언제인가요?
      - 카드사에서 발급이 완료된 카드정보는 전자바우처시스템을 통해 아이돌봄시스템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카드정보가 확인되기까지 업무일 기준 최대 2~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어요.
  4. STEP 04 국민행복카드 관련 자주 하는 질문

    • A

      서비스 이용일 2일 전에 이용요금이 회원정보에 등록된 카드로 자동 결제됩니다.
      결제에 대해서 결제내역을 문자 또는 카카오 알림톡으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.

    • A

      결제 실패시 결제실패 내역을 문자 또는 카카오 알림톡으로 알려드리고 있으며, 결제실패 사유에 따라 직접 카드사와 연락하셔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      결제 실패가 계속되어 이용요금 미납이 발생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.

    • A

      서비스 이용 취소 시 이용요금이 이용자의 예치금으로 적립됩니다.
      단 취소수수료 및 면책금이 부과된 경우 해당 금액은 다음 날 예치금에서 차감됩니다.

      이용자가 보유한 예치금은 언제든지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.(환불 신청 시 카드취소 우선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