가구 유형별 서비스 이용절차
아이돌봄서비스는 소득기준에 따른 가구 유형별로 차등하여 정부지원율을 적용합니다.
가구 유형 판정 기준 :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부과액 기준(노인장기요양보험료 제외)으로 월 평균 가구소득 금액 산정
'가~다'형 : 양육공백이 발생하는 가정 중에서 기준 중위소득이 150% 이하인 가구
1. 정부지원 신청 및 접수 | 선택 |
영아종일제 신청 후 정부지원이 결정되면 양육수당 또는 부모급여 지급이 자동 종료됩니다. 정부지원 자격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이용요금 전액을 본인이 부담하는 경우 서비스 신청 및 이용이 가능합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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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국민행복카드 발급 | 필수 |
'가~다'형 가구의 경우 [정부지원 신청자 정보] = [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] = [홈페이지 가입자 정보]가 상호 일치해야 합니다. |
3. 아이돌봄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정회원 승인 |
필수 |
정회원 전환 승인 처리는 소속 서비스제공기관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아이돌보미 부족 등 기타 사유로 인해 서비스 이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. |
4. 예치금 충전 | 필수 |
① 국민행복카드 결제 : 충전 신청일 다음 날 예치금으로 적립(최소 1일 소요) ② 가상계좌 입금 : 충전 신청 후 충전 금액 입금 완료 시 예치금으로 적립 ③ 돌봄페이 결제(모바일앱 전용) : 충전 신청 후 KB국민은행 계좌를 통해 결제 완료 시 예치금으로 적립 전용카드로는 예치금 충전이 불가하오니 가상계좌 입금 방식으로 충전하시기 바랍니다. 보유하신 국민행복카드 상태에 따라 결제가 실패될 수 있습니다. 미납금이 3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이 불가합니다. 단, 일시연계서비스 이용요금은 서비스 신청 시 예치금에서 즉시 차감되며, 보유하고 있는 예치금이 이용요금보다 적은 경우 신청이 불가합니다. 일시연계서비스 신청 시 예치금은 동시돌봄 할인 적용 전 이용요금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. 예치금이 부족하여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치금을 충분히 충전해 두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. |
국민행복카드 이용안내
-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민행복카드가 필요합니다.
-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분은 아래 안내에 따라 카드를 발급하고 등록 후 이용하세요.
(아이사랑카드, 아이행복카드 등 비슷한 카드명이 많으니 주의하세요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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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EP 01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
- 이미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추가 발급 없이 기존 카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-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와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가 상호 일치해야 합니다.(주민등록번호 기준)
국민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 발급처, 전화 신청 및 문의, 방문 신청, 온라인 신청 안내
발급처 전화 신청 및 문의 방문 신청 온라인 신청 BC카드 1899-4651 부산은행, 대구은행, 하나은행, IBK기업은행, 제주은행, 광주은행, 경남은행, 우체국, NH농협, 우리은행, 수협, 신협
[신청하기] 롯데카드 1899-4282 롯데카드 전국 영업점 및 롯데 백화점 [신청하기] 삼성카드 1566-3336 삼성카드사 전국 영업점 및 신세계, 세이 백화점 [신청하기] KB국민카드 1599-7900 KB국민카드 전국 영업점 및 KB국민은행, 전북은행 전 영업점
[신청하기] 신한카드 (카드신청)
080-700-2030
(전용콜)
1544-8868신한카드 전국 영업점 및 신한은행 [신청하기] 신용불량, 계좌압류 등의 사유로 계좌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 한하여 ‘전용카드’ 발급이 가능합니다.
전용카드는 정부지원금 결제 기능만을 갖고 있으므로 본인부담금 결제를 위한 예치금 충전은 가상계좌 입금 방식만 지원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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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EP 02 국민행복카드 수령 후 카드사용등록
- 카드를 수령했다면 카드사 콜센터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등록을 마쳐야 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.
- 사용등록을 하지 않았더라도 카드사의 ‘사용등록 완료’ 안내 문자를 받았다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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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EP 03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 회원정보 내 결제카드 사용등록
-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→ 회원정보 내 [카드정보 조회]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카드를 선택하고 저장합니다.
회원정보에서 발급받은 카드가 조회되지 않는 경우-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국민행복카드인가요?
- 아이행복카드, 아이사랑카드, 고운맘카드 등은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사용이 불가해요. -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한 카드인가요?
- 해지 또는 분실신고된 카드정보는 조회되지 않아요. -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와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가 동일한가요?
-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와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사용이 불가해요.
* 복수국적자의 경우 주민등록번호가 상호 일치하는 지 확인해 주세요. - 카드 발급 신청일이 언제인가요?
- 카드사에서 발급이 완료된 카드정보는 전자바우처시스템을 통해 아이돌봄시스템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카드정보가 확인되기까지 업무일 기준 최대 2~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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참고사항 국민행복카드 관련 자주 하는 질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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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
서비스 이용일 2일 전에 이용요금이 회원정보에 등록된 카드로 자동 결제됩니다.
결제에 대해서 결제내역을 문자 또는 카카오 알림톡으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. -
A
결제 실패시 결제실패 내역을 문자 또는 카카오 알림톡으로 알려드리고 있으며, 결제실패 사유에 따라 직접 카드사와 연락하셔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결제 실패가 계속되어 이용요금 미납이 발생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. -
A
서비스 이용 취소 시 이용요금이 이용자의 예치금으로 적립됩니다.
단 취소수수료 및 면책금이 부과된 경우 해당 금액은 다음 날 예치금에서 차감됩니다.
이용자가 보유한 예치금은 언제든지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.(환불 신청 시 카드취소 우선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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'라'형 : 양육공백이 발생하지 않는 가정(전업주부 등) 또는 기준 중위소득이 150%를 초과하는 가구
1. 국민행복카드 발급 | 필수 |
'라'형 가구의 경우 [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] = [홈페이지 가입자 정보]가 상호 일치해야 합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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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아이돌봄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정회원 승인 |
필수 |
정회원 전환 승인 처리는 소속 서비스제공기관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아이돌보미 부족 등 기타 사유로 인해 서비스 이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. |
3. 예치금 충전 | 필수 |
① 국민행복카드 결제 : 충전 신청일 다음 날 예치금으로 적립(최소 1일 소요) ② 가상계좌 입금 : 충전 신청 후 충전 금액 입금 완료 시 예치금으로 적립 ③ 돌봄페이 결제(모바일앱 전용) : 충전 신청 후 KB국민은행 계좌를 통해 결제 완료 시 예치금으로 적립 전용카드로는 예치금 충전이 불가하오니 가상계좌 입금 방식으로 충전하시기 바랍니다. 보유하신 국민행복카드 상태에 따라 결제가 실패될 수 있습니다. 미납금이 3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이 불가합니다. 단, 일시연계서비스 이용요금은 서비스 신청 시 예치금에서 즉시 차감되며, 보유하고 있는 예치금이 이용요금보다 적은 경우 신청이 불가합니다. 일시연계서비스 신청 시 예치금은 동시돌봄 할인 적용 전 이용요금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. 예치금이 부족하여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치금을 충분히 충전해 두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. |

국민행복카드 이용안내
-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민행복카드가 필요합니다.
-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분은 아래 안내에 따라 카드를 발급하고 등록 후 이용하세요.
(아이사랑카드, 아이행복카드 등 비슷한 카드명이 많으니 주의하세요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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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EP 01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
- 이미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추가 발급 없이 기존 카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-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와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가 상호 일치해야 합니다.(주민등록번호 기준)
국민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 발급처, 전화 신청 및 문의, 방문 신청, 온라인 신청 안내
발급처 전화 신청 및 문의 방문 신청 온라인 신청 BC카드 1899-4651 부산은행, 대구은행, 하나은행, IBK기업은행, 제주은행, 광주은행, 경남은행, 우체국, NH농협, 우리은행, 수협, 신협
[신청하기] 롯데카드 1899-4282 롯데카드 전국 영업점 및 롯데 백화점 [신청하기] 삼성카드 1566-3336 삼성카드사 전국 영업점 및 신세계, 세이 백화점 [신청하기] KB국민카드 1599-7900 KB국민카드 전국 영업점 및 KB국민은행, 전북은행 전 영업점
[신청하기] 신한카드 (카드신청)
080-700-2030
(전용콜)
1544-8868신한카드 전국 영업점 및 신한은행 [신청하기] 신용불량, 계좌압류 등의 사유로 계좌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 한하여 ‘전용카드’ 발급이 가능합니다.
전용카드는 정부지원금 결제 기능만을 갖고 있으므로 본인부담금 결제를 위한 예치금 충전은 가상계좌 입금 방식만 지원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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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EP 02 국민행복카드 수령 후 카드사용등록
- 카드를 수령했다면 카드사 콜센터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등록을 마쳐야 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.
- 사용등록을 하지 않았더라도 카드사의 ‘사용등록 완료’ 안내 문자를 받았다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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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EP 03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 회원정보 내 결제카드 사용등록
-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→ 회원정보 내 [카드정보 조회]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카드를 선택하고 저장합니다.
회원정보에서 발급받은 카드가 조회되지 않는 경우-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국민행복카드인가요?
- 아이행복카드, 아이사랑카드, 고운맘카드 등은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사용이 불가해요. -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한 카드인가요?
- 해지 또는 분실신고된 카드정보는 조회되지 않아요. -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와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가 동일한가요?
-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와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사용이 불가해요.
* 복수국적자의 경우 주민등록번호가 상호 일치하는 지 확인해 주세요. - 카드 발급 신청일이 언제인가요?
- 카드사에서 발급이 완료된 카드정보는 전자바우처시스템을 통해 아이돌봄시스템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카드정보가 확인되기까지 업무일 기준 최대 2~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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참고 국민행복카드 관련 자주 하는 질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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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
서비스 이용일 2일 전에 이용요금이 회원정보에 등록된 카드로 자동 결제됩니다.
결제에 대해서 결제내역을 문자 또는 카카오 알림톡으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. -
A
결제 실패시 결제실패 내역을 문자 또는 카카오 알림톡으로 알려드리고 있으며, 결제실패 사유에 따라 직접 카드사와 연락하셔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결제 실패가 계속되어 이용요금 미납이 발생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. -
A
서비스 이용 취소 시 이용요금이 이용자의 예치금으로 적립됩니다.
단 취소수수료 및 면책금이 부과된 경우 해당 금액은 다음 날 예치금에서 차감됩니다.
이용자가 보유한 예치금은 언제든지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.(환불 신청 시 카드취소 우선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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